즐겨찾기 추가 2025.05.06(화) 15:27
전체기사 탑뉴스 정치 행정 경제/비지니스 국제 사회 국방 환경 종교 교육 보건
전체기사
탑뉴스
정치
행정
경제/비지니스
국제
사회
국방
환경
종교
교육
보건

김동연, 경기도 도정자문위원장에 '친문' 전해철 전 의원 위촉

2024-08-26(월) 17:26
/ 경기도 제공


[매일방송=홍석준 기자] 김동연 지사는 26일 오후 집무실에서 옛 친문계 핵심인사인 전해철 전 국회의원을 경기도 정책 자문기구인 도정자문위원회 위원장에 위촉했다.

도정자문위원회는 도정 정책에 대한 진행 상황 점검과 개선방안 제언, 신규 정책 기획과 전략 수립 등의 역할을 맡는다.

2022년 9월 1일 출범한 1기 도정자문위원회는 강성천 전 중소벤처기업부 차관을 위원장으로 해 모두 11명의 위원으로 구성됐으며, 강 전 위원장이 지난해 1월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장에 취임하며 위원장이 공석이었다.

김 지사는 위촉식 뒤 인사말을 통해 "전해철 위원장님은 경기도의 3선 의원으로, 행정안전부장관을 역임하신 훌륭하신 분인데 우리 경기도를 위해 이렇게 자문위원장을 흔쾌히 수락해 주셔서 정말 기쁘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앞으로 전 위원장님의 그동안 경륜과 경험, 철학과 가치 이런 것들을 경기 도정에 적극 활용할 것을 기대한다"며 "지금 많은 부분에서 정부가 역주행하고 있는데 우리가 중심을 잡고 정주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를 위해 경기도를 바꿔서 대한민국을 바꾸는 초석을 만들자. 잘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이에 신임 전해철 위원장은 "한 5분 전 (경기도청) 5층에 올라와서 봤는데 예전에 청와대와 국회, 행정안전부에서 같이 일했던 분들이 여기 계셔서, 김동연 지사께서 좋으신 분들과 함께 일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하게 돼 굉장히 기뻤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저도 참여정부에서 일을 했지만 (그때 만든) '비전 2030'을 지사께서 (경기도에서) 수행하고 미래 청사진을 제시하고, 훌륭하게 도정을 이끌어오신 것에 대해 경기도민으로서 뿌듯하게 생각한다"고 감사를 표했다.

이어 "그 과정에서 지사께서 좀 더 나은 경기도를 만들기 위해 2기 자문위원회 구성에 함께 하면 좋겠다고 제안을 해주셔서 굉장히 영광스럽게 생각한다"며 "제가 (도정에) 함께 해 경기도가 좀 더 나은 발전을 이룰 수가 있고 그 과정에서 김 지사께서 도정을 잘 이끌어가실 수 있다면 저로서는 더할 나위가 없다고 생각한다. 함께 할 기회를 주신 것에 대해 감사하다"고 덧붙였다.

3선의 전 전 의원은 안산상록갑 지역구에서 19~21대 국회의원을 지냈으며, 22대 총선에서는 친명(친이재명)계인 양문석 의원에게 경선에서 져 탈락했다.

경기도는 민선 8기 후반기를 맞아 지난 5월 비명계로 분류되는 신봉훈 전 인천광역시 소통협력관과 안정곤 전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상임이사를 정책수석과 비서실장에 각각 임명하고, 강민석 전 문재인정부 청와대 대변인을 경기도 대변인으로 영입했다.


매일방송 news@maeilnewstv.com        매일방송 다른 기사 보기

[저작권자ⓒ 매일방송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회사소개회원약관개인정보보호정책청소년보호정책공지사항제휴문의광고문의기사제보청소년보호담당 : 박쥬리
매일방송 등록번호: 경기-아50976 최초등록일 2014년05월08일 발행인 대표 박한웅 / 편집국장 김형천/ 편집인 김수용 (발행본사) 경기도 안산시 상록구 청곡길 50 대표전화 : 031-411-3232 팩스 : 031-411-6446 제보 e-mail msbtv@naaver,com *<매일방송>을 통해 제공되는 모든 콘텐츠(기사 및 사진)는 무단 사용, 복사, 배포 시 저작권법에 저해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